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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고사 내용 분석/고1_2023년 6월 학력평가

고1_2023년 6월 학력평가 39번

by 보탬영어학원 2023. 9. 14.

3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고르시오.

As children absorb more evidence from the world around them, certain possibilities become much more likely and more useful and harden into knowledge or beliefs.

According to educational psychologist Susan Engel, curiosity begins to decrease as young as four years old. By the time we are adults, we have fewer questions and more default settings. As Henry James put it, “Disinterested curiosity is past, the mental grooves and channels set.” ( ① ) The decline in curiosity can be traced in the development of the brain through childhood. ( ② ) Though smaller than the adult brain, the infant brain contains millions more neural connections. ( ③ ) The wiring, however, is a mess; the lines of communication between infant neurons are far less efficient than between those in the adult brain. ( ④ ) The baby’s perception of the world is consequently both intensely rich and wildly disordered. ( ⑤ ) The neural pathways that enable those beliefs become faster and more automatic, while the ones that the child doesn’t use regularly are pruned away.

*default setting: 기본값 **groove: 고랑 ***prune: 가지치기하다


정답 및 해설:

정답: ②

주어진 문장 "As children absorb more evidence from the world around them, certain possibilities become much more likely and more useful and harden into knowledge or beliefs."는 어린이들이 주변 세계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한 가능성들이 더욱 확실해지고 유용하게 여겨지며, 이런 가능성들이 지식 혹은 신념으로 강화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면, (①)에서 시작하여 (④)까지 아동의 뇌 발달과 호기심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⑤)에서는 아동의 세상 인식이 매우 풍부하지만 혼란스러운 것으로 설명합니다. 이 부분은 아동의 뇌가 많은 정보를 처리하면서도 그 정보가 아직 완전히 정리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그 후에 나오는 주어진 문장 "As children absorb more evidence from the world around them, certain possibilities become much more likely and more useful and harden into knowledge or beliefs."는 이러한 혼란스러움 속에서도 아동들이 주변 세계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⑤)와 그 다음 문장 사이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여기서 어린아이가 복잡하게 느껴지는 세상 속에서도 자신만의 지식과 신념을 구축한다는 개념을 도입할 수 있으며, 이후에 나오는 "The neural pathways that enable those beliefs become faster and more automatic, while the ones that the child doesn’t use regularly are pruned away."라는 문장과도 잘 연결됩니다.


According to educational psychologist Susan Engel, curiosity begins to decrease as young as fouryears old.

교육 심리학자 Susan Engel에 따르면, 호기심은 네 살 정도의 어린 나이에 줄어들기 시작한다.

By the time we are adults, we have fewer questions and more default settings.

우리가 어른이 될 무렵, 질문은 더 적어지고 기본값은 더 많아진다.

이 문장은 성인이 되면서 우리가 가지는 질문이 줄어들고, 대신 더 많은 '기본 설정'을 가지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줄어든다'는 것은 어린 시절의 호기심과 탐구심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대해 알아가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기 위해 많은 질문을 던집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의존하게 되며, 이로 인해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질문을 덜 하게 됩니다.
또한 '더 많은 기본 설정을 가지게 된다'는 표현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주하는 상황에 대해 일정한 반응 패턴 혹은 생각의 방식을 갖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 설정'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며, 때때로 유연성과 창의성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As Henry James put it, "Disinterested curiosity is past, the mental grooves and channels set."

Henry James가 말했듯이, “흥미를 유발하지 않는 호기심은 없어지고, 정신의 고랑과 경로가 자리잡는다.”

"Disinterested curiosity is past"는 호기심이 사라졌다는 의미로, 이전에 언급된 성인이 되면서 질문이 줄어드는 상황을 재차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관심한 호기심'이라는 표현은 아마도 어린 시절의 순수하고 무방해적인 호기심, 즉 이익이나 목표 없이 순수한 궁금증으로부터 출발하는 호기심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The mental grooves and channels set." 부분은 우리의 정신적인 패턴과 생각의 방식이 이미 정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grooves'와 'channels'은 비유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반복적인 생각과 행동에 의해 뇌에서 형성된 신경회로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로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주하는 상황에 대해 일정한 반응 패턴 혹은 생각의 방식을 갖추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성인들의 정신세계가 이미 확립되어 있고, 그로 인해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호기심이 줄어든다는 개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decline in curiosity can be traced in the development of the brain through childhood.

호기심의 감소는 유년 시절을 통한 뇌의 발달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Though smaller than the adult brain, the infant brain contains millions more neural connections.

비록 성인의 뇌보다 작지만, 유아의 뇌는 수백만 개 더 많은 신경 연결을 가지고 있다.

The wiring, however, is a mess; the lines of communication between infant neurons are far less efficient than between those in the adult brain.

그러나 연결 상태는 엉망이다; 유아의 뉴런 간의 전달은 성인 뇌의 그것들 간의 전달보다 훨씬 덜 효율적이다.

The baby’s perception of the world is consequently both intensely rich and wildly disordered.

결과적으로 세상에 대한 아기의 인식은 매우 풍부하면서도 상당히 무질서하다.

As children absorb more evidence from the world around them, certain possibilities become muchmore likely and more useful and harden into knowledge or beliefs.

아이들이 그들 주변의 세상으로부터 더 많은 증거를 흡수함에 따라, 특정한 가능성들이 훨씬 더 커지게 되고 더 유용하게 되며 지식이나 믿음으로 굳어진다.

이 문장은 어린이들이 주변 세계로부터 정보를 흡수함에 따라 특정한 가능성들이 더욱 확실해지고 유용하게 여겨지며, 이런 가능성들이 지식 혹은 신념으로 강화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children absorb more evidence from the world around them" 부분에서는 어린아이들이 주변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아동기에는 학습능력과 호기심이 매우 높아서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끊임없이 흡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certain possibilities become much more likely and more useful" 부분에서는 이렇게 얻은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가설 혹은 가능성들이 더욱 확실해지며 유용하게 여겨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아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그 과정에서 일부 가능성(예: 가설, 예상 등)은 그럴듯하거나 유익하다고 판단되어 강화됩니다.
마지막으로 "harden into knowledge or beliefs" 부분에서는 이런 가능성들이 결국 지식 혹은 신념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반복적인 경험과 학습을 통해 얻어진 정보가 아동의 지식 구조나 신념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 전체적으로 보면, 아동의 지식과 신념 체계가 그들의 주변 환경에서 수집한 정보와 경험에 기반하여 점차 발전해 나간다는 개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The neural pathways that enable those beliefs become faster and more automatic, while the onesthat the child doesn’t use regularly are pruned away.

그러한 믿음을 가능하게 하는 신경 경로는 더 빠르고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되고 반면에, 아이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로는 제거된다.

이 문장은 아동의 뇌에서 신경 경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neural pathways that enable those beliefs become faster and more automatic" 부분에서는 아동이 자주 사용하는 신경 경로, 즉 특정 지식이나 신념을 활성화시키는 뇌의 회로가 더욱 빠르고 자동화되어 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사용에 의한 강화'라는 뇌의 학습 원리를 반영한 것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생각이나 행동에 대응하는 신경 경로는 점차 강화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반면에 "the ones that the child doesn’t use regularly are pruned away" 부분에서는 아동이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신경 경로들은 제거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하지 않으면 손실된다'라는 원칙을 나타내며, 이를 '신경 가지치기(neural pruning)'라고 합니다. 이 과정은 필요 없거나 사용되지 않는 신경 연결을 줄여서 뇌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증진시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아동기 동안 우리의 뇌가 어떻게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신경 회로가 강화되며 어떤 것들이 제거되는지를 보여줍니다.

READING MAP

성인과 아동의 뇌 차이:

  • 성인이 되면서 질문하는 것이 줄어듦: 이는 뇌의 신경 회로가 이미 설정되어 있고,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호기심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 아동의 뇌 연결은 복잡하며, 신경 세포 간 통신은 성인보다 비효율적입니다.

아동기 동안의 학습과 신경 가지치기:

  • 어린아이들은 주변 환경에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입니다.
  • 얻은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가설 혹은 가능성들이 확실해지며 유용하게 여겨집니다.
  • 이런 가능성들은 결국 지식 혹은 신념으로 변화합니다.
  • 사용하는 신경 회로는 강화되고, 사용하지 않는 회로는 제거(신경 가지치기)됩니다.

따라서 이 글은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고 배우며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English Words and Phrases
Korean Meaning
educational
교육의
psychologist
심리학자
curiosity
호기심
decrease
줄다
put
말하다
disinterested
흥미 없는
mental
정신의
channel
경로
decline
감소
trace
추적
development
발달
infant
유아의
contain
~을 가지고 있다
neural
신경의
connection
연결
wiring
연결(상태)
mess
엉망진창
efficient
효율적인
perception
인식
consequently
결과적으로
intensely
매우
wildly
상당히
disordered
무질서한
absorb
흡수하다
evidence
증거
possibility
가능성
useful
유용한
harden
굳어지다
knowledge
지식
belief
믿음
pathway
경로
enable
가능하게 하다
automatic
자동적인
regularly
주기적으로
default setting
기본값
groove
고랑
prune
가지치기하다